삼성전자 갤럭시 GOS로 인한 성능 저하로 인하여 논란이 매우 커지게 되었습니다. 논란이 왜 생겼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어떻게 처리될 것인지에 대해 중요한 내용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GOS란? 논란의 이유
1) GOS란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로 게임을 할 때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와 발열을 제어하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성능 등을 조절하여 기기 발열을 해소하고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2) 논란의 이유
GOS는 2016년 갤럭시 S7에서부터 이미 존재했었는데 최근 갤럭시 S22에 와서 공론화가 된 것은 이전에는 GOS로 인한 성능 하락이 심하지 않았고, 사용자가 GOS를 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One UI 4.0(안드로이드 12) 업데이트 이후 GOS 비활성화가 불가능해졌고 성능 저하가 이전보다 심해졌습니다. 이와 더불어 삼성전자 직원이 GOS 관련 인터뷰에서 "저희는 소비자 안전에 관련된 부분에 굉장히 집중을 하고 있는 거고, 그 부분에 있어서 조금이라도 타협점을 찾진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하여 허위 스펙으로 소비자를 기만한 행동을 고객들의 안전을 위해 했다는 책임전가 적인 답변으로 소비자들을 화나게 만들었습니다.
문제점
1) 성능 저하
게임 실행 후 발열 증가에 따라 성능을 낮추는 게 아닌 실행 시 바로 성능을 낮추었습니다.
2) 벤치마크 치팅
스마트폰 AP칩셋 성능을 평가하는 벤치마크 앱에서는 GOS가 동작되지 않았습니다. 성능을 평가하는 앱에서는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았고 즉, 성능을 속였습니다.
3) 일반 앱에도 성능 제한
미코의 한 회원은 GOS apk를 분해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했는데 게임뿐만 아니라 일반 앱에서도 성능 제한하여 발열 관리하는 증거를 찾았습니다.
원인
소비자들은 삼성전자의 지나친 원가 절감을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계열 스마트폰들의 최신 AP칩셋이 20년도 이후 발열이나 전성비에 주춤했고 갤럭시 S21 때에도 베이퍼 챔버와 구리 히트파이프를 제거하고 써멀 시트 하나만 설치하여 발열 관리보다 극단적인 원가절감을 시도하여 논란을 일으켰던 적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측 대응
사건 초기 삼성전자는 GOS가 고성능 게임에서만 작동하는 기능이고 일반 앱에서는 작동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논란이 커지며 고객의 소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최선의 솔루션을 찾는 중이라 답변했습니다.
마치며
현재 최근 4년 발매된 삼성 갤럭시 S 시리즈가 Geekbench에서 모두 퇴출되었습니다. 강화된 클럭다운 정책 그리고 벤치마크 치팅 이슈로 소비자는 GOS에 대한 반감이 심해졌습니다. 이번 사건은 논란과 이에 대한 대응으로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폭스바겐 디젤 게이트와 애플 배터리 게이트와 같은 대기업이 소비자를 기만한 행동이며 앞으로는 다시는 절대 일어나서는 안되는 사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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